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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란죄 구성요건 _ 윤석열 내란죄 성립가능성 및 과거 사례 비교

sw_1 2024. 12. 11.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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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란죄는 대한민국 헌법과 형법에서 가장 중대한 범죄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이는 국가 질서와 헌법을 위협하는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와 관련 내란죄 구성요건에 대해서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란죄 구성요건, 주요 판례 및 과거 사례 그리고 윤석열 내란죄 논란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란죄 구성요건

 

내란죄 구성요건 

내란죄는 대한민국 형법 제87조에서 정의되며,가장 중대한 범죄 중 하나로, 헌법적 질서를 파괴하고 국가의 근본을 위협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관련 논란이 확산되며 내란죄의 구성요건과 관련 사례를 재조명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요 구성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적 정의

대한민국 형법 제87조는 내란죄를 다음과 같이 규정합니다.

"국토를 참절하거나 국헌을 문란할 목적으로 폭동을 일으킨 자는 사형,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내란죄가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구성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목적성: 헌법적 질서(국헌)를 무너뜨리거나 국가의 영토를 침해하려는 명확한 목적.
  2. 행위성: 단순히 의견을 표출하거나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넘어 폭동과 같은 폭력적이고 집단적인 행위를 동반해야 함.
  3. 집단적 실행: 내란죄는 개인의 행위로 성립되지 않으며, 조직적이고 다수의 참여가 필수적.

계엄령과의 관계

계엄령은 헌법 제77조에 따라 발동될 수 있는 비상조치로, 내란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엄령이 국가의 기본 질서를 위협하는 수단으로 악용된다면 내란죄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논란: 내란죄 성립 가능성

윤 대통령은 지난 3일 오후 10시 28분 비상계엄을 선포했지만 국회에서 해제 요구안을 의결하자 이날 오전 4시 30분쯤 국무회의를 통해 계엄 해제안을 의결했습니다. 전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으며 내란죄에 해당 여부 그리고 해석에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내란죄 구성요건과의 비교

  1. 목적성
    계엄령 발동이 국가 질서를 유지하려는 정당한 목적이 아닌, 특정 세력을 제거하거나 정권을 유지하려는 의도로 사용되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예: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고 정치적 반대 세력을 강제로 억압하려는 행위.
    • 검토: 실제 문서나 발언을 통해 의도가 입증되어야 함. 실제 정권유지 의도가 다분하기에 내란죄 구성요건 가능.
  2. 행위성
    내란죄가 성립하려면 물리적 폭력이나 강제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 계엄령 논란은 현재 청와대 압수수색 중에있으며, 폭력적 행동이나 실행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드러날 시 내란죄에 성립될 수 있음. 
  3. 집단성
    계엄령은 대통령 권한으로 선포되나, 군부의 협력 없이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군 조직과의 공모 여부가 내란죄 판단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 예: 과거 12.12 군사반란처럼 군사력과의 조직적 협력이 있었다면 내란죄로 간주될 수 있음.
      현재 군사력과 조직접 협력이 있었음이 많은 군 관련 고백이 있었기에 이 또한 내란죄 구성요건에 합당함. 

법조계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계엄사령부 포고령 제1호가 국회의 정치활동을 금한다고 규정했고 실제 국회의 해제 요구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군대가 동원대 국회 유리창을 깨고 진입, 경찰은 의원들의 국회 출입을 막았다는 부분에서 내란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등 다수 범죄가 성립하고 대통령의 탄핵 사유로 추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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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내란죄 사례 비교 _ 전두환 

전두환 내란죄는 1980년대 초 대한민국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 발생한 중요한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전두환이 군사 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후의 상황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아래에서 사건의 배경, 경과, 그리고 법적 결과를 자세히 설명살펴보겠습니다. 

 

✅사건 배경

정치적 혼란: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된 후 대한민국은 정치적 불안정 상태에 놓였습니다. 이후 여러 정치 세력이 권력을 잡으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군사 쿠데타: 1980년 5월 17일, 전두환은 군부의 힘을 이용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전국적으로 군대를 동원하여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치적 반대 세력에 대한 억압이 강화되었습니다.

주요 경과

계엄령 선포: 전두환은 서울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언론을 통제하며, 정치적 반대 세력을 탄압했습니다. 이는 민주주의 원칙을 위배한 행위로 간주됩니다.

광주 민주화 운동: 1980년 5월 18일, 광주에서 시민들이 민주화를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전두환 정부는 이에 대해 무력으로 진압,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은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법적 결과

내란죄 기소: 전두환은 1996년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이는 그가 군사 쿠데타를 통해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권력을 강탈했기 때문입니다.

재판과 판결: 1997년, 대법원은 전두환에게 내란죄를 인정하고,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여러 가지 정치적 압력과 사회적 여론에 따라 1998년 노무현 정부에서 사면을 받았습니다.

사후 영향: 전두환의 내란죄 사건은 한국 사회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후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법적 및 사회적 논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두환 내란죄 사건은 한국 현대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내며, 군사 정권의 폭력성과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사건으로 기억됩니다. 이 사건은 이후 한국 사회가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교훈이 되었습니다.

 

│마무리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논란은 내란죄 구성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엄령이 국가 비상사태 대처를 넘어 헌법적 질서를 위협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내란죄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내란죄 적용 여부는 궁극적으로 목적성, 행위성, 집단성 요건이 충분히 입증되는지에 달려 있으며,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조사와 구체적 증거 공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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